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싱글라이프 #1. 독립할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해보는 방법

by NMSK 2022. 5. 10.

싱글라이프 #1. 독립할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해보는 방법

들어가며

첫 포스트인데 뒷통수라도 소개를 드립니다... (?)


성인이 되면 누구나 하고 싶어 하는 로망... 연ㅇ... 아, 아니 독립이죠!
대학교를 다니거나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혼자 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이 누구나 드는데요
하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은게 독립인 것 같습니다.

정말 운이 좋게 대학교도 집과 멀지 않아서 집에서 계속 다니다가, 직장이 집과 멀어졌지만 그동안 생활비를 아끼는 마음으로 정말 버티고 버텼습니다. 독립하면... 숨만 쉬어도 돈이 나가니까요...

그런데 어느덧 통근시간에 쓰는 비용을 나에 대한 자기 계발에 사용하면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게 되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오랜 기간을 장기간 통근을 하다 보니 건강도 안 좋아지고 너무 피로해지기 시작하는 게 몸으로 느껴지더라구요. (장거리 통근러 화이팅...)

그래서!!!! 드디어 꿈에 그리던 싱글라이프에 도전해보기로 결심해봤습니다!!!!

하..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난관에 부딪혔는데요.. 제가 맞닥뜨린 난관들은 독립을 한 번도 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너무나도 당황할 것들이라서,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해보는 방법독립하는 과정에 필요한 업무들을 공유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계속 연재할 예정이니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오늘은 돈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고
다음 포스팅엔 입지와 관련된 내용이 이어집니다.


▶ 차례 ◀

독립할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해보기!

나의 재무 상황 파악해보기 - 과거, 현재, 미래


나의 재무 상황 파악해보기


재무상황이라고 하면 어려운 말 같지만, 자신의 돈과 관련된 상황을 파악해본다고 생각하면 쉽죠? 저는 이걸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봤어요.

① 과거 : 과거에 내가 얼마나 돈을 모아놨는지

2022년 상반기 기준 : 적어도 500만원 이상!!


솔직히 말하면 돈 엄청 많이 안 모아도 독립은 가능합니다. 직장인이면 보증금이든 가구든 대출이나 할부 이용해서 하면 월세 수준에서는 충분해요. 하지만 전세를 알아보고 있다면, 모아놓은 돈이 아예 없을 때 조금 빠듯할 수 있어요.

독립을 처음 하는 사람들이 정말 모르는 게, 보증금 대출을 받았을 때 전액이 다 나오는 줄 알더라구요. 전혀 아닙니다! 보증금 대출은 정부에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면 80% 나오면 많이 나오는 것이고, 대부분은 70% 정도 나옵니다. 가령, 2000만 원짜리 보증금의 월세방을 찾았을 때, 70%인 1400만원 정도만 대출이 나오는 겁니다.

그럼 나머지 돈 600만원은 어떡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가 주거비용을 위해 모아놓은 돈으로 충당하는 거겠죠? 물론 부모님에게 빌릴 수도 있겠지만, 일단 최대한 신세 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각해봅시다. 전세로 가면 보증금 대출 외에 충당해야 할 금액이 더 커집니다. 요즘은 원룸 전세 거의 없긴 하지만, 1억이라고 칩시다. 대출받은 70% 이외의 3000만원은 자기가 다른 방식으로 충당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다시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등을 이용하여 이를 메꿀 수밖에 없는데요. 물론 자기가 감당 가능한 이자(또는 원리금) 수준이라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자기가 생각한 예산보다는 훨씬 많이 나갈 거예요.

이 이자를 어느 정도 줄이는 방법은 그동안 모아놓은 돈을 활용하여 빌리는 돈을 최소화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적어도 작은 월세방에서 시작하는 분들은 현금으로 500만원 이상은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보증금용으로 넉넉히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취방에 필요한 물품/가구 등을 충분히 사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② 현재 : 지금 독립한다고 가정했을 때 얼마나 고정비로 지출할 수 있는지


쉽게 생각하면 독립에 필요한 비용을 간단히 예산으로 잡아보는 거예요. 식비, 카페비, 데이트 비용 같이 변동성 있는 예산은 나중에 제대로 짜 보고, 독립 시작 전에 생각해볼 것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주거 고정비용을 따져보는 거예요!

제가 생각하기엔 크게 세 가지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월세
  • 대출이자(원리금 상환)
  • 관리비+전기/수도/가스비

여기저기 부동산 정보 포털에 적힌 월세와 보증금 금액을 보면서
위 세 가지 항목의 합이 내 세후 소득의 33%보다 낮은 지를 확인해보는 겁니다!

사실 33% 기준은 매우 높은 수준인데요. 33%를 최대 예산이라고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령 세후 250만원을 버는 직장인이라고 할 때, 33%면 83만원 정도이니 월세 60만원, 원리금 5만원, 관리비+전기/수도/가스비 5만원, 총합 70만원 정도면 독립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오피스텔로 알아보거나 보증금 대출 규모가 큰 경우 33% 이하도 달성하기 힘든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한번 계산해보세요!

③ 미래 : 재테크에 대한 기회비용


마지막으로는 재테크에 대한 기회비용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물가도 엄청나게 오르고, 우리가 불안정한 사회에서 미래를 내다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이 엄청 많으실 거예요. 주식, 코인, 부동산과 같은 투자뿐 아니라 N잡, 스마트 스토어, 부업 등과 같이 프리랜서 노동에도 관심 많으시죠? 독립할 때 이러한 기회비용도 생각해 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먼저, 자신이 모아놓은 전재산을 보증금에 모두 다 넣어놓는 것은 비추입니다. 보증금... 솔직히 집주인에게 저희가 무료로 대출해주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모아 놓은 돈을 어느 정도는 남겨두어 주식이나 코인 등을 통해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놔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도 비용이라는 점 알고 계시죠? 만약 직장과 가까운 거리에 거처를 구했다면 그 줄어든 통근시간, 에너지 소비를 어떻게 수익으로 전환해볼 수 있는지도 고민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무조건 이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저는 정말 이 재테크에 대한 기회비용을 상당히 비중 있게 생각해봤는데요.

바로 재테크를 통해 수입을 늘려 주거 고정비용을 장기적으로 낮추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든, 디자인 부업이든, 배달 알바든 간에 쾌적하게 살고 싶은 만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조건인지를 독립하기 전에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 수입이 충분하시다구요? 죄..죄송합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독립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독립 시작하기 전에 꼭 아래 질문들에 스스로 답변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Summary

  1. 500만원 이상의 여윳돈이 있는가?
  2. 세후 소득 대비 예상 주거 고정비용이 33% 이하인가?
  3. 재테크에 대한 기회비용을 줄이는 선택인가?


저는 모두 Yes에 대답할 수 있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독립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또 여러분들만의 기준들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그런 기준들을 한번 충분히 적어보고 주변 사람들과 얘기도 나눠보면서 독립을 신중히 결정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

NEXT

독립하는 곳의 입지를 확인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