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신분당선 연장과 신림선 개통 알아보기(2022년 5월)

by NMSK 2022. 5. 27.

신분당선 연장과 신림선 개통 알아보기(2022년 5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경전철 신림선 개통과 중전철 신분당선의 연장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신림선은 22년 5월 27일에 개통되었고, 신분당선 신사역 연장은 그다음 날인 22년 5월 28일에 개통되었습니다. 이 두 노선은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이야기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신분당선


1) 간략한 역사

신분당선은 본래 IMF로 건설이 좌절된 서울시 3기 지하철 계획의 11호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예정이 없다가, 2003년 국토교통부에서 분당과 강남을 잇는 노선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하기로 확정하였습니다. 이후 여러 기업이 참여하는 형태로 주식회사를 세우고 2005년에 착공하였습니다. 2호선 강남역과 분당선 정자역을 잇는 신분당선은 2011년에 처음 개통하였습니다. 이후 용인과 수원을 잇는 광교 연장이 2018년에 개통되면서 경기 남부와 서울을 잇는 주요한 전철 노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연장인 신사역까지는 4년 만인 2022년에 개통된 것입니다.

 

2) 추가 연장 계획

신분당선은 앞으로도 더 연장될 계획입니다. 강북으로는 용산역까지의 연장이 확정되었으며, 광교역 이남으로는 수원시 화서역을 지나 호매실지구까지 연장될 예정입니다. 이후 철도계획에는 봉담역까지의 연장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 경기서북부권에서는 고양시 소재의 3호선 삼송역까지 연장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신분당선 노선예정도 (출처 : 국토교통부)
신분당선 노선예정도 (출처 : 국토교통부)



2. 신림선

1) 간략한 역사

신림선도 노선의 제안은 2000년대 교통난 해소를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서울 서남부는 경기권에서 통근하는 인구도 많고 거주 인원도 많은 데에 비해 그동안 철도교통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2008년 계획이 허가가 나서 2022년에 드디어 개통을 하게 되었습니다. 연결해주는 거점은 여의도(9호선 샛강역)와 신림역(2호선)입니다. 신림역을 거쳐 도림천을 따라 서울대입구까지 이어집니다. 철도의 규모는 우이-신설선과 같이 경전철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2) 추가 연장 계획

신림선이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을 지나는 노선이니만큼 다양한 연장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먼저, 거의 확정된 연장은 난곡지선연장입니다. 국비 사업으로 진행될 난곡선은 그동안 철도교통에 소외받아왔던 난곡동 일대의 연결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난곡 지선 분기를 위해 보라매공원역 인근에 장소를 마련해 두었다고 합니다.

 

신림선 지선 난곡선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신림선 지선 난곡선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다음은 여의도에서 서부선과의 연계계획입니다. 서부선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신촌역(2호선)-여의도(5,9호선)-노량진(1,9호선)-장승배기(7호선)-서울대입구(2호선)를 잇는 경전철 노선으로, 신림선과 연계되어 운행될 경우 상당히 시너지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연계가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신림선이 현재 여의도 내부로 진입하지 못하고 샛강역(9호선)에서 종착을 하고 있어 경제성을 위해서라도 서부선과의 연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림선-서부선 여의도 내 연계 (출처 : 국토교통부)
신림선-서부선 여의도 내 연계 (출처 : 국토교통부)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신분당선과 신림선에 관심있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댓글